대구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플러스

대구지역소식

취업플러스

라이프플러스

독자참여공간

오늘의 운세

금주의 독자글마당

벼룩시장 이용가이드

  • 원하는정보 찾는 방법
  • 광고찾기
  • 신문광고를 내는 방법
  • 편리한서비스
  • 인터넷 동시게재
  • 지난신문 보는 방법

벼룩시장 연락처

광고문의

줄광고 신청 및 문의

053)742-5005

박스광고 신청 및 문의

053)744-3866

인터넷 이용문의

고객센터 바로가기 1:1 고객문의
HOME > 벼룩시장 기사보기 > 라이프플러스
지역벼룩시장 바로가기

라이프플러스

[라이프플러스] 여성의 건강을 위해 체크해야 할 것 ‘비정상 월경’ 2018-06-07

 

244489.jpg

 

 

건강한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씩 월경을 한다. 하지만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상이 있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지나치게 되는 것이 월경이상이다.

 

 

비정상 월경을 통한 자가 건강 체크

 

1. 월경량이 많다면?

월경량이 많은지는 정상 월경의 범주에 벗어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7일 이상의 생리를 하는 경우, 생리대를 자주 교환해야 할 만큼 양이 많은 경우, 월경 중에 핏덩어리가 관찰되는 경우 그리고 다른 원인 없이 빈혈이 발생하는 경우에 월경양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월경양이 많다면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 용종, 자궁내막증식증 등이 있다. 이 중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용종은 대부분이 수술적 치료를 요구하는데, 최근에는 복강경이나 로봇수술 또는 자궁경 등을 이용하는 미세침습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자궁내막증식증의 경우 이상세포 여부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질 수 있다. 이상세포가 있는 경우 자궁내막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확률이 29%정도까지 보고 되고 있기 때문에 전자궁적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자궁 보존을 원할 경우 호르몬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2. 월경량이 적다면?

월경량이 적은 경우는 대개 2일 미만의 기간이나 생리 기간 내내 양이 거의 없을 때이다. 주기가 일정한 경우는 과소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희발월경이라고 한다. 월경량이 적어지는 경우 연령대에 따라서 생각할 수 있는 질환이 달라지는데, 40대 이전의 젊은 여성인 경우 산부인과 질환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당뇨, 갑상선 질환, 그리고 지나친 다이어트나 섭식장애 등 내과적 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40대 이후라면 제일 먼저 갱년기와 폐경을 생각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폐경 나이는 49세이고, 폐경으로 접어드는 단계인 갱년기는 이보다 1~2년 전에 시작된다. 임상적으로 월경을 규칙적으로 한 여성이라면 1년 동안 생리를 하지 않았을 때 폐경이 되었다고 진단한다. 그러나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조기폐경이라고 한다. 갱년기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정도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호르몬 치료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은데, 조기 폐경의 경우 최소 평균 폐경 나이 때까지 호르몬 치료를 받을 것을 권유하고 있다.

 

3. 월경통이 심하다면?

월경통은 크게 일차성 월경통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눌 수 있다. 일차성 월경통은 대개 초경 이후부터 발생하여 통증의 강도가 거의 일정하고, 진통제에 효과가 있다. 이차성 월경통은 원인이 되는 기질적 질환이 있는 경우인데,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통증의 강도는 점점 심해지고 진통제에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은 월경통, 성교통, 난임 등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만성 골반통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자궁내막증은 복강경을 이용한 병변 제거가 필요하고, 자궁선근증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호르몬 치료(피임약, 자궁내장치)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4. 월경간 이상 출혈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월경과 월경 사이에는 출혈이 없다. 가끔씩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월경간 이상출혈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대개 자궁내막의 용종이나 자궁경부의 용종, 그리고 자궁경부염이 심할 경우 발생할 수 있지만 자궁경부암이나 자궁내막암 등 악성종양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월경의 이상 소견만으로 모든 질환을 진단할 수는 없다. 그러나 건강한 여성의 경우 정상적인 월경을 규칙적으로 한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이상 월경이 발생하면 무심코 지나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것이 질환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목록보기

독자의견

내용(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의견쓰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